본문 바로가기
포노사피엔스로 살기/그 남자의 궁금증

테이퍼링이란 뜻

by 생독TV 2022. 7. 6.
반응형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27일(현지 시각) “미국 경제가 기대만큼 광범위하게 발전한다면 연내에 자산 매입 속도를 줄이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테이퍼링의 문자 뜻

테이퍼링(tapering)은 형용사 '가는', '(끝이) 뾰족한', 동사 '점점 가늘어지다', '가늘게 만들다'라는 뜻의 영어 단어 '테이퍼(taper)'의 동명사꼴로, 경제학  경영학 분야에서는 '축소', '감축', '약화' 등을 뜻한다. 이는 유동성 축소, 생산량 축소, 공급량 축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금융계에서 고유명사처럼 쓰이는 테이퍼링은 양적완화 규모 축소를 의미하는 출구전략(Exit strategy)의 일종이다. 이러한 용례는 2013년 5월 23일 미국 의회 합동경제위원회 청문회에서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경제 회복에 대한 지속가능성이 확신된다면 채권 매입 속도를 줄이겠다"고 발표하면서 사용한 뒤 유명해졌다. 당시 연방준비제도의 테이퍼링 시사로 인해 신흥국의 환율과 증시가 요동쳤으며, 이를 긴축 발작(taper tantrum)이라고 부른다.

 

미국의 테이퍼링 이유

2년가까이 되는 팬데믹으로 경기 침체를 해결하기 위해 시중에 풀었던 자금을 회수하거나 삭감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미국의 파월 연준의장이 시사한 테이퍼링은 경기회복을 위해 정부가 공급한 자금을 다시 회수하는 즉 양적완화 규모를 축소하기 위해 테이퍼링을 시작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테이퍼링을 시작하면 우선 금리를 올려 채권 규모를 줄이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