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용 배터리는 각형, 원통형, 파우치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완성차 업체별로 채용하는 배터리가 모두 다릅니다. 최근 폭스바겐이 자신들의 전기차에 각형 배터리를 적용한다는 선언으로 국내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에 타격이 예상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구분
국내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체별 생산 유형
LG에너지 솔루션 | 삼성SDI | SK이노베이션 | ||
소형 | 원통형 |
○ |
○ |
|
중대형 | 각형 |
○ |
||
파우치형 |
○ |
○ |
원통형배터리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중 우리가 흔히 쓰는 건전지와 같은 동그라고 기다란 형태의 원통형 배터리가 있습니다. 크기가 작아서 소형으로 분류되고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전기차 업체는 테슬라가 있습니다. 원통형 배터리 생산 기업은 LG에너지 설루션과 삼성 SDI, 일본의 파나소닉 등이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합니다.
각형 배터리
각형 배터리는 알루미늄 캔 모양으로 생겼으며 배터리를 둘러싼 외관으로 알루미늄 금속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외부 충격에 강해 내구성이 좋다고 합니다. 배터리는 열이 많이 발생하는데 각형 배터리는 외관이 금속이라서 냉각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각형 배터리는 무게가 파우치형에 비해 무거워 크기에 제약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형 배터리를 생산하는 업체는 국내 업체로는 삼성 SDI가 있고 중국의 CATL과 BYD가 있습니다. 각형 배터리의 사용은 대부분 중국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 코로나 여파로 50% 이하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완성차 업체는 BMW, 아우디, 폭스바겐, 포르셰, 페라리 등이 있습니다.
파우치형 배터리
파우치형 배터리는 얇은 비닐 재질의 주머니에 담는 형태여서 여러 형태로 만드는 가공이 쉽습니다. 그래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휴대폰이나 태블릿 Pc 웨어러블 기기 등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피 우치형 배터리는 부피가 크지 않아 공간을 작게 차지합니다. 그러나 파우치형 배터리를 전기차에 넣으려면 배터리 셀을 모듈로 만드는 과정에서 각 셀을 보호하는 금속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점이 있습니다.
전 세계 전기차 완성차 업체 대부분이 사용하는 배터리는 중대형 배터리로 각형과 파우치형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 국내 LG에너지 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파우치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점유율로 보면 LG와 SK가 파우치형 배터리 시장의 27.8%를 차고 하고 있습니다.
파우치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완성차 업체는 현대기아차, GM, 포드, 르노, 볼보, 닛산 등이 있습니다.
현재 배터리 유형별 점유율은 각형, 파우치형, 원통형 순입니다. 폭스바겐의 각형 배터리 사용이 국내 업체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시장의 부진으로 각형 배터리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국내 LG와 SK의 선전으로 파우치형 배터리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0년 전기차 판매 순위
전 세계 전기차 판매 순위 1위는 테슬라이며 폭스바겐이 2위, GM이 3위, 현대기아차가 4위입니다. 2위 업체인 폭스바겐이 기존 파우치형 배터리에서 각형 위주로 배터리를 전환하고 유럽에 각형 배터리 공장을 만들겠다는 소식이 국내에서 파우치형을 생산하는 LG와 SK에게는 악재라고 합니다. 현대 각형 배터리 생산 1위는 중국의 CATL로 대부분 중국 내수용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는데 폭스바겐의 선택으로 유럽으로 진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년 전기차 배터리 생산 순위
현재 중국의 CATL과 1,2위 경쟁을 하고 있는 LG에너지 솔루션의 입장에서는 당분간 CATL에게 1위 자리를 넘겨주어야 할 상황입니다. 그러나 폭스바겐의 선택이 옳다고 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중국의 배터리의 성능이 중국 내수용으로는 적절하지만 유럽 기준에 미치지 못해 유럽 수출용은 국내 업체의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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