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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사피엔스로 살기/그 남자의 궁금증

여론조사 기관과 여론조사 방법

by 생독TV 2021.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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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기관과 여론조사 방법

여론조사 기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의원회에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만 8~90곳이나 된다고 한다. 2021년 현재 1주일에 한번씩 꾸준히 선관위에 등록되는 정례적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기관은

  • 한국갤럽
  • 리얼미터
  •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 엠브레인퍼블릭
  • 케이스탯리서치
  • 코리아 리서치
  • 한국리서치
  • 지상파 방송국과 함께하는 여론조사 기관은
    • 칸타코리아
    • 한국리서치
    • 엠브레인퍼블릭
    • 코리아리서치
    • 입소스 주식회사
  • 기타 여론기관
    • 여론조사공정
    • 알앤써치
    • 넥스트리서치
    • 윈지코리아컨설팅
    • 피플네트워트
    • 한길리서치

한국의 4대 여론조사(매출액 기준)

  • 한국갤럽
    • 유선비율 15%
  • 리얼미터
    •  유선비율 10%
  • 칸타코리아
    • 영국계 리서치 회사인 Kantar의 대한민국 지사
  • 한국리서치
    •  유선비율 10%이하 혹은 안심번호 100%

전국지표조사 여론기관

  • 엠브레인퍼블릭
  • 케이스텟리서치
  • 코리아리서치
  • 한국리서치

여론조사 방법과 장 단점

  • 대면조사
    • 조사원이 표본으로 선정된 응답자를 상대로 직접 대면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여론조사의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방법으로 꼽힌다. 대면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사원에 대한 고도의 훈련과 감독이 중요하다. 면접조사는 면접 대상의 규모에 따라 
      • 개별 면접조사
      • 집단 면접조사
    • 응답률이 높다
    • 조사자가 면접상황을 적절히 통제할 수 있다.
    • 시각이나 청각적인 보조물을 사용할 수 있다.
    •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이나 통신 기기 사용에 익숙치 않은 노인들을 상대로 조사가 가능하다.
    • 조사비용과 조사기간 등 비용이 많이 든다.
    • 조사원에 따라 오차가 크다
    • 조사원의 의도에 따라 결과의 편향이 발생할 수 있다. 
    • 익명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 전화면접 조사
    • 조사원이 직접 전화를 걸어 전화를 받는 사람에게 설문조사를 하는 방식이다. 보통의 전화 통화처럼 질문자가 전화를 걸어 정해진 질문 순서에 따라 조사원이 차례대로 질문을 하고 응답자는 질문에 따른 응답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된다. 가장 기본적인 전화 여론조사의 방법론으로 꼽힌다.
    •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인식에 대한 조사가 가능하다
    • 무관심층에게도 조사가 가능하다
    • 응답율이 높다
    • 조사중 중도 탈락률이 낮다
    • 조사원의 성별, 발음, 사투리 등으로 응답자의 편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응답자가 자신의 속마음을 쉽게 숨길 수 있다.
    • 조사의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휴대전화 안심번호 조사
      • 휴대전화 안심번호는 일종의 1회용 가상 전화번호이다. 즉, 가상번호라고도 한다. 누군가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택배 송장에 사용될 자신의 실제 휴대폰 번호를 숨기는 용도로 1회용으로 050으로 시작되는 가상번호를 만들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안심번호이다.
      • 선거법 개정을 통해 2016년 총선 때는 정당의 비공개 자체조사에서만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2017년 대선 때부터는 외부의 일반 여론조사 업체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다시 법이 바뀌었으나 전국 선거라는 측면에서 활용은 많지 않았다. 2018년 지방선거 때가 되어서야 비로소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 각 통신사로부터 조사를 원하는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유권자들의 규모와 세대 비율을 참조한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대량으로 구입한다. 이때 구입한 번호는 050으로 시작하는 1회용 가상번호이므로, 각 여론조사 업체는 실제 존재하는 전화번호를 알지 못한다. 다시 말해 안심번호 제공자는 자신의 실제 전화번호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개인정보는 보장된다. 이때 활용된 안심번호는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자동으로 소멸된다.
      •  최근에는 전국단위 여론조사에서도 일반적인 RDD 방식이 아닌,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세대별 및 지역별로 상당히 정밀하고 신뢰도 높은 여론조사 표본을 구성할 수 있고, 조사의 응답률 또한 크게 높아지는 장점이 있기 때문.
    • 유선전화
      • 전화 여론조사중 유선전화 조사는 유선전화 비율이 높을 수록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계층의 응답이 많이 대표되는 경향이 있다. 
      • 낮 시간대에 유선전화를 받을 수 있는 계층이 한정적이다. 
      • 유선전화의 응답은 대부분 자영업, 전업주부, 장노년층, 은퇴, 무직, 저학력층, 저소득층이 주도 응답
      • 유선과 무선의 차이는 대표성으로 유선전화는 가구 대표성에 의존하면 무선전화는 개인 대표성을 가진다.
  • ARS 조사
    • 미리 녹음된 음성을 활용한 자동응답 시스템(automatic response system)으로 진행하는 조사이다. 전화면접 조사가 상담원 질문에 대해 직접 사람이 말로 응답하는 방식인 것에 반해, ARS 조사는 자동응답 시스템이 불러주는 음성에 대해 응답자가 전화 버튼을 눌러서 답변을 입력하는 방식이다.
    • 특정 이슈에 대해 관심도가 높은 계층을 중심으로 중점적으로 조사할 수 있다.
    • 비밀이 보장되어 응답자가 속마을 쉽게 드러낼 수 있다.
    • 조사의 비용이나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게 소요된다.
  • 모바일 패널조사
    • 여론조사 기관들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대량의 온라인 패널 가입자들을 활용한 여론조사 방식이다
    • 조사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든다
    • 충분한 패널을 보유하지 못한 업체는 시도하지 못한다. 
  • 우편물 조사
  • 조사 대상자에게 우편을 통해 설문지를 발송하여 질문에 응답하도록 한 후 회수하는 방법이다. 과거 통신이 발달하기 전에는 널리 쓰이던 방법이었으나, 현재에는 몇몇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거의 쓰이지 않는다. 한 때는 서비스나 제품 만족도 조사의 방법으로 주로 쓰이기도 했으나, 요즘은 이것 마저도 전화 조사나 인터넷 조사로 대체된 지 오래되었다.

언론사와 여론조사 기관

    • 넥스트리서치
      • SBS 
      • 유·무선 전화면접조사 (무선 86%, 유선 14%)
      • 성·연령·지역 할당 후 유선 RDD 및 무선 가상번호 추출
    • 리서치뷰
      • UPI뉴스
      • 휴대전화 가상번호 100%
      • ARS 자동응답시스템방식
    • 리얼미터
      • CBS 교통방송(현재는 KSOI)
      • YTN
      • 유무선 혼합 방식(유선 ARS 10% + 무선 ARS 80% + 무선전화면접 10%)
    • 엠브레인퍼블릭
      • 중앙일보 / 뉴스1 /서울경제
      • 유선 임의전화걸기(RDD, 비율 14.9%)와 무선(가상번호, 비율 85.1%)을 결합한 전화면접조사 방식
    • 여론조사공정
      • 데일리안
      • 무선 ARS(100%)
      • 전체 응답률은 4.5%
    • 윈지코리아컨설팅
      • 아시아경제
      • 무선ARS로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100% 이용
    • 입소스
      • 한국경제
      • 직접 전화통화(유선 10%, 무선 90%)
    • 케이스텟
      • 한겨레
      • 휴대전화 가상 번호를 활용한 무선 전화 면접조사 
    •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 CBS / 헤럴드경제
      • 중앙선관위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안심번호)를 활용한 무선자동응답 방식
    • 코리아리서치
      • MBC
      • 3개 통신사 휴대전화 가상번호, 무선 전화면접(100%)
  • 피플네트웍스
    • 주간경향/뉴데일리/시사경남
    •  ARS 방식
  • 한국갤럽
    • 머니투데이 /자체
    • 유무선 혼합 (유선15%  무선 85%)
  • 한국리서치
    • KBS전주
    • 통신사제공 무선 100%(무선전화번화와 휴대전화 가상번호)
  • 한길리서치
    • 아주경제 /폴리뉴스
    • 유무선 전화(유선 16.2% 무선 83.8)
  • 글로벌리서치
    • JTBC
    • 인터넷조사(전자우편과 모바일패널)
  • 알엔써치
    • 브레이크뉴스 대구 / 경인방송
    • 무선ARS 100%
  • 미디어리서치
    • OBS
    • 무선ARS 100%
  • 조원씨앤아이
    • 일요신문
    • 무선ARS 95.2% 유선ARS 4.8%(유무선 전화번호 RDD)
  • 미디어토마토
    • 뉴스토마토
    • 무선전화면접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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