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노사피엔스로 살기/그 남자의 궁금증

아프가니스탄 샤리아 법이란

by 생독TV 2021. 8. 17.
반응형

탈레반 대변인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샤리아’법이 부활할 것이라고 확인하면서 “당연히 우리는 이슬람 정부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샤리아라는 말은 옛아랍말의 '지켜야 할 것' 이라는 뜻으로부터 기원한 것으로, 이슬람 율법학자들은 하느님이 내리신 완전한 법이며 모든 무슬림은 이 율법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샤리아 법은 이론적으로는 쿠란, 하디스, 이즈마(ijma), 끼야스를 법원으로 삼아 만들어졌다고 설명된다. 하지만 이것은 이슬람의 예언자인 무함마드가 직접 법전을 편찬한 것이 아니며, 무함마드가 죽은 후 수십 년이 지나 이슬람이 초창기의 모습과 많이 달라진 상태에서 이슬람권 권력자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꾸란과 하디스에는 상속법, 이혼 관련 규정, 상거래법 관련한 많은 지침이 상세하게 나와있기는 하지만, 거대한 이슬람 제국을 운영하면서 이슬람 통치자들은 사산조 페르시아의 행정 체계와 관습법을 많이 도입했으며, 세금 징수 관련한 체제는 비잔틴 제국의 체제를 많이 참조하였다. 실제로 이슬람 경전인 쿠란과 샤리아는 무함마드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니라, 무함마드가 죽은 후 수십 년간의 시간이 흐른 후 당시 남아있던 기록 문서와 입에서 입으로 전달된 구언을 정리하여 만들어졌다. 즉 샤리아는 기독교로 치면 성경과 같은 것이 아니라, 중세 가톨릭 통치기의 종교적 규율과 같은 것이다.

‘샤리아’는 이슬람 율법으로 과거 5년 동안의 통치기간 중 탈레반은 샤리아법을 극단적으로 적용한 바 있다. 탈레반 통치 당시 음악이나 TV 등 오락이 금지됐고, 도둑의 손을 자르거나 불륜을 저지른 여성을 돌로 쳐 죽게 하는 가혹한 형벌도 허용됐다.

또 여성과 소녀들이 교육을 받거나 노동에 나서는 것을 금지했다.

이 때문에 탈레반이 다시 정권을 잡아 극단적인 샤리아법을 부활시킬까봐 카불 시민들은 공포에 떨고 있다.

 

샤리아를 엄격히 국법으로 시행하는 나라

 수단, 사우디아라비아, 모로코, 브루나이, 아랍 에미리트, 카타르, 모리타니, 아프가니스탄, 예멘, 이란, 시리아, 리비아, 나이지리아 북부의 이슬람 지역, 방글라데시, 요르단, 팔레스타인, 오만, 쿠웨이트, 바레인, 인도네시아 아체, 러시아 체첸 공화국 등이 있다.

 

샤리아 율법

1. 식품에 관한 율법

유대교보다는 비교적 덜 까다롭다. 유대교에서는 비늘이 없는 생선, 발굽이 갈라지지 않거나 되새김질을 하지 않는 짐승, 인위적으로 도축되지 않은 짐승 등을 먹을 수 없는 반면에 이슬람에서는 돼지 및 발톱이 달린 짐승, 인위적으로 도축하지 않은 짐승, 그리고 술(!)을 제외하고는 모두 허락된 식품이다. 다만 도축을 할 때에는 반드시 무슬림 또는 유태인 또는 기독교인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축사하며 목부위의 정맥을 갈라 체내의 피를 최대한 뽑아내도록 거꾸로 매달아야만 무슬림이 먹을 수 있는 고기가 된다. 한편으로 학파마다 할랄 푸드의 범위에도 차이가 있다.

2. 알라를 믿지 않는 자와의 결혼 금지

무슬림 남성은 여성 무슬림, 여성 기독교인 또는 여성 유태인 외에는 결혼할 수 없다. 반면 무슬림 여성은 무조건 무슬림 남성과 결혼해야 한다는 다수 견해가 있으며, 자녀가 무슬림으로 남을 수 있는 한 남성 기독교인이나 남성 유태인과 결혼해도 상관 없다는 소수 견해도 존재한다.

3. 여성의 법정 증언 능력은 남성의 1/2

예를 들어 이슬람 법에 의하면 가장 중한 죄중에 하나인 간통 죄는 간통 현장을 증인 4명이 목격하고 그에 대해 증언하여야 하는데, 이 4명은 남성 기준이며 만약 증인 전원이 여성이라면 여성 증인 8명의 증언이 필요하다. 남성 증인이 2명 있고 나머지가 여성증인이라면, 남성 증인 2명, 여성증인 4명의 증언이 필요하다.

4. 결혼시에 혼수(결혼 지참금)는 남성이 해와야 한다.

이슬람 이전에는 아랍권도 남성 우월주의 사회였다. 특히 이슬람이 전파되던 시점의 아랍권은 전제왕권이 빠르게 들어선 아시아와 달리 무법이 횡행하던 시절이었기에 남성의 완력이 필수였던 시절이라 여성이 시집갈 때 혼수를 해가는게 일반적이었는데, 샤리아에 따르면 여성은 한 가정의 금쪽같은 보배이므로 결혼할 남성이 결혼할 여성에게(처갓집이 아니라 신부한테이다.) 지참금을 주고 그 액수까지 결혼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되어있다. 다만 결혼 지참금은 꼭 현재에 집행되어야 할 필요는 없으며 미래에 주겠다는 약속으로도 대체가능하다.

5. 남성은 금장신구와 실크옷으로 치장해서는 안된다.

금 장신구와 실크 옷은 여성스러운 것으로 치부하여 남성에게는 허락되지 않는다.

6. 남녀를 불문하고 혼외정사는 중죄이다.

혼외정사(지나 Zina)는 살인, 우상숭배와 함께 중죄로 치부된다. 때문에 새 신부의 처녀막을 중시하는 관습도 있는데, 사실 처녀막이 없는 것은 이슬람 율법에서 규율하지 않는다. 그도 당연할 것이 처녀막은 혼외정사 이외의 이유로도 없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그 때문에 혼인하지 않은 연인간에 항문성교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또한 선지자 무함마드의 언행을 기록한 하디스에 따르면 허용되지 않는 행위이다. 그러나 손도 안 잡아본 남녀가 결혼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 중동에서는 일단 남성 가족이 여성 가족에 매파를 넣은 이후에 승낙을 받고 나면, 법적으로 혼인한 이후에 데이트를 시작하고 상호간에 결혼을 지속하기를 원할 경우에 결혼식을 거행한다.
참고로 혼외정사 한 것이 걸리면 남녀 각각 채찍 태형 100대씩을 맞게 된다. 그리고 이후에 각각의 남녀는 서로가 아닌 다른 상대와는 혼인 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이러한 혼외정사를 주장한 자가 증인 4명을 세우지 못할 경우에는 무고죄로 자동간주되어 80대의 채찍 태형으로 처벌받는다.
다만 아내가 간통을 저지른 경우 그녀의 남편에게 자신 외에 증인이 없을 경우 하나님께 맹세하며 총 5회를 반복 증언할 수 있다. 이러한 증언은 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나 만약에 그 맹세가 거짓인 경우에는 하나님의 저주를 받게 된다. 간통이 추정되는 여성 또한 다른 증인이 없으나 무고함을 주장할 경우 스스로 하나님께 맹세하고 총 5회의 반대증언을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태형은 면제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반대증언이 거짓일 경우에는 역시 하나님의 저주를 받게 된다.

7. 여성의 승낙이 없는 혼인은 무효이다.

여성측의 가족의 의사와 무관하게 결혼할 여성이 결혼을 원하지 않는다면 그 결혼은 이슬람 율법에 따르면 당연무효이다. (그러나 지키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8. 남성은 여성을 대놓고 훑어보고 음행해서는 안 된다.

순결은 여자들뿐만 아니라 남자들도 지켜야만 한다. 그러나 안 지키는 남성들이 물론 많다. 아예 여자 뒤를 졸졸 쫓아다니며 헌팅하면서 귀찮게 굴고 성희롱 성추행하는 족속들도 흔하다. 게다가 자신들의 기준에 맞는 비무슬림 여성은 그야말로 '문란하고 퇴폐적인 불신자 여성들'로, '색욕에 넘쳐서 "제발 날 좀 범해 주세요"하는 치녀'로 취급하기 때문에, 이를 핑계로 성폭행을 저지르는 경우도 흔하다.

9. 여성은 머리카락과 가슴까지 가리는 천을 써서 남편과 가족, 어린아이, 자신의 하녀 이외에는 상대방을 유혹할 만한 어떤 것도 보여서는 안 된다.

 

 

아흐 마니 마수드와 무자헤딘

아흐 마니 마수드와 무자헤딘 아흐 마니 마수드 프로필 아흐 마니 마수드는 판지시르의 젊은 사자란 별명의 탈레반에 대항하여 만든 아프간국민저항전선 총사령입니다. 2021년 현재 아프가니

s-reading.tistory.com

 

 

아프가니스탄 와칸 회랑 중국 신장 위그르

와칸 회랑(Corridor Wakhan)은 파미르고원의 남쪽 끝으로 깊고 좁은 계곡으로 형성되어 있다. 고대 실크로드의 일부분이며 19세기말 영국과 러시아가 형성한 완충지대이다. 이 꼬리 지형을 와칸 회랑

s-reading.tistory.com

 

 

아프가니스탄 샤리아 법이란

탈레반 대변인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샤리아’법이 부활할 것이라고 확인하면서 “당연히 우리는 이슬람 정부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샤리아라는 말은 옛아랍말의 '지켜야 할 것' 이라는 뜻

s-reading.tistory.com

 

 

미군 미국 아프가니스탄 철군 이유

지난 4월 14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철수 발표후 8월 15일 아프가니스탄은 탈레반에 의해 장악되었습니다. 이는 2001년 이슬람 무장단체 알카에다가 일으킨 911 테러에

s-reading.tistory.com

 

 

히잡, 아바야, 차도르, 니캅과 부르카 이슬람 여성 복장

히잡, 아바야, 차도르, 니캅과 부르캅은 이슬람 여성의 전통 의상입니다. 이중 부르카는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북부지역에서만 입고 있습니다. 히잡 아바야 차도르 니캅 부

s-reading.tistory.com

 

 

아프카니스탄과 탈레반 뜻

2021년 5월 이후 미군 철수 이후 탈레반의 아프카니스탄 총공세로 결국 아프카니스탄 정부가 항복하여, 탈레반 주도하의 과도정부가 세워졌습니다. 아프카니스탄 현대사 요약 1919년 8월 19일에 

s-read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