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동네이야기

민트차 만들기 | 민트차의 효능

by 생독TV 2020. 12. 25.
반응형

스피아민트 차 만들기

오래된 광고가 있습니다.

 

껌이라면 00, 00 껌.... 아직도 껌을 보면 귓가에 맴돕니다.

 

민트의 종료

민트의 종류는 아주 많이 있다고 합니다. 원래 600여 종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옛날부터 계속 교배를 반복해 오면서 지금은 3,500 종류 이상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또한 민트는 잡초처럼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더 많은 종류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 박하

민트이 대표입니다. 스피어민트와 워터민트의 교배로 만들어졌으며 약효가 높아 유럽에서는 생약으로 사용되어온 경우가 많습니다. 청량감과 상쾌함이 강한 멘톨향과 특유의 단맛이 특징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진통소염제 "멘소래담" 있죠.

▶ 스피어 민트

허브티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용도로 활약하고 있는 스피어 민트입니다.  일명 네덜란드 박하 혹은 초록 박하로도 불리며 사랑스럽고 부드러운 향기여서 허브차 외에도 요리나 베이킹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 위에것 외에도 페퍼민트, 애플민트 등이 있습니다. 

 

 

지인의 화단에 있는 스피아 민트가 아까워  몇 개를 잘라 왔습니다.

 

초록색을 살리기 위해 신문지로 포장해서 말려봅니다. (잎을 먼저 따서 건조기에 말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색이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잎으로 잘르지 않고 음용하려고 합니다. 가루가 많으면 티 포트에서 바닥에 가루가 떨어져 마실 때 불편합니다.

 1인 티 포트에 민트잎을 넣었습니다.

▼ 연초록색이 잘 우러나왔습니다.

민트 차의 효능

① 릴랙스 효과:

민트차는 민트에 포함된 멘톨로 인해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켜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고 심리적 안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② 변비 해소로 디톡스 효과:

민트에 의한 안정 효과는 대장의 근육을 자극해서 배변 활동이 원활하게 하도록 합니다. 또 민트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멘톨에는 배에 가스가 차서 팽창하는 것을 덜어 주는데도 도움을 주는 등 이런 효과들이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③ 냉한 체질 개선:

민트의 멘톨 성분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안정 효과를 통해 몸을 편안하게 해서 위장의 기능을 가다듬어 주면서, 디톡스 효과를 통해 몸 전체의 혈류가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줘서 기초 대사가 오르는 등 냉증의 개선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④ 위와 장을 편안하게:

민트에 포함된 멘톨과 멘톤, 아즈렌이라는 성분이 위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멘톨에는 위 근육의 긴장을 누그러뜨리고 경련을 막는 작용이 있으며, 멘톤에는 지방이나 단백질 분해를 돕고 소화액인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 불량, 식용 부진 등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⑤ 편안한 수면: 

안정 효과와 이어지는 부분으로 민트 티의 산뜻한 향기와 안정 효과는 심신을 편안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줘서 숙면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좋은 수면을 위해서는 허브티를 잠들기 전에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⑥ 통증 완화:

민트에 들어 있는 멘톨에는 항균 효과가 있으며 충치나 두통 등 통증을 덜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⑦ 구취 예방: 

민트의 향균 작용에 의해서 입 안에서 잡균이 증식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구취 예방으로도 연결됩니다. (그래서 예전에 치약들이 다 이 냄새가 났나 봅니다.)

 

이렇게 보면 민트가 만병통치약이네요.  하지만 민트에는 모유의 생성을 방해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산모는 피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유아나 어린아이가 마시는 것 또한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올 겨울은 전형적인 삼한사온의 겨울 기온이라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출을 하기 어려운 시기에 집안에서 향기롭고 따뜻한 민트 허브차로 힐링해 보세요. (유튜브 kview의 힐링 음악을 들으면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