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노사피엔스로 살기/그 남자의 궁금증

최재해 전 감사위원 신임 감사원장 프로필 지명

by 생독TV 2021. 9. 14.
반응형

문재인 대통령은 정치 선언을 하고 대선 후보에 나간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후임으로 최재해 LS전선 비상임감사를 지명했습니다.

최재해

 

 

최재해 감사원장 내정자 프로필

최재해 감사원장 후보는 동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 행정학 석사와 미국 인디애나대 정책학 석사를 취득했으며 성균관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들어와 감사원 기획관리시장, 제1사무차장, 감사위원 등을 지했다.  1989년 감사원에 전입한 그는 주요보직을 거친 뒤 현재 LS전선 비상임감사로 재직 중이다.

최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최종 임명될 경우 1963년 감사원 개원 이래 최초로 내부 출신 인사가 감사원장을 맡게 된다. 동시에 2008년 5월 전윤철 전 감사원장 퇴임 이후 13년 만에 행정고시 출신 관료가 감사원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최 후보자는 감사원 제1사무차장을 맡던 2013년 7월 이명박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 주요 시설물 품질 및 수질관리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경제성 검토없이 4대강 준설계획이 수립됐다고 지적했다. 이명박정부가 2008년 6월 대운하 계획 폐기를 공식 발표했지만 정부가 물밑에서 ‘4대강 종합정비방안’을 통해 대운하 구상을 이어갔다는 것이다. 당시 최 후보자는 “여러 정황상 이 전 대통령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감사원 감사위원을 마친 2018년 1월 당시 총 재산으로 마이너스(-) 2878만원을 신고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