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노사피엔스로 살기/그 남자의 국뽕뉴스

역대 최고 3월 수출 달성

by 생독TV 2021. 4. 2.
반응형

문재인 정부가 역대 최고 3월 수출 달성을 했습니다.  3월 수출액이 2020년 대비 16.6% 증가한 538억 달러로 41.7억 달러의 무역 흑자로 기록하며 11개월 연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출 추이

 

수출 증가 품목은 15대 주력 품목 중 14개 품목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14개 품목중 10개는 3개월 이상 연속 증가하며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15대 주력 품목 중 유일하게 소폭 감소한 품목은 디스플레이입니다. (1.1% 감소)

증가 품목 : 반도체일반기계자동차석유화학석유제품철강선박무선통신기기부품섬유컴퓨터바이오헬스이차전지가전

15대 주력 품목 증가 추이

 

수출 지역으로 4대 시장(중국미국EU아세안)으로의 수출이 모두 증가했으며, 인도, 중남미, CIS 수출도 이번 달 플러스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중국 미국 EU 아세안 등 4대 시장으로의 수출은 2020년 기준 수출의 67%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EU 수출은 7개월 연속 증가 추세이고 중국과 중남미는 5개월 연속 증가, 아시아 수출은 3 개월 만에 증가 추세입니다. 그러나 일본은 3개월 연속 감소하고 중동 지역은 12개월 연속 감소 추세입니다. 

이번 3월 역대 최고 수출액은 2021년 첫 500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역대 수출액 중에서는 3위를 기록한 수치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 달의 수출은 3년 만에 5개월 연속 증가하며 최근의 좋은 흐름이 이어졌다.”지난해와 비교해 수출이 두 자리 증가한 것도 의미가 크지만, 역대 3월 중에서 총 수출액과 일평균 수출액이 모두 1를 차지한 것을 보면 기저 효과를 배제하더라도 이번 달 수출이 선전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3월의 수출을 평가하고

이에 더해 특히 대부분의 주력 품목들이 고르게 성장하며 이번 달의 좋은 실적에 모두 기여했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라며이번 달은 23개월 만에 석유제품이 플러스로 반등하는 등 그 간 부침을 겪었던 중간재 품목들이 일제히 살아나며 15대 주력품목 중 14 품목이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이번 달 상승세에는 시스템 반도체ㆍ전기차 ㆍ바이오헬스 등 품목들의 성장과 더불어, 석유제품 등 부진 품목의 회복에 따른 기존 주력 품목들의 균형적 성장이 있었다.”며  그러나 현재의 순항이 이어질 수 있도록 무역 리스크에 대한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며, 관련 부처와 민간이 합심하여 물류차질, 부품 수급 등의 리스크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출 기업들의 관련 애로사항 해소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뉴스는 왜 보지 못할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