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노사피엔스로 살기/그 남자의 궁금증

스탄이 붙은 나라 이름 뜻

by 생독TV 2021. 7. 13.
반응형

스탄stan의 뜻

페르시아어 ـستان‎(-stan)은 고대 인도아리아어 -sthāna에서 유래한 단어로, "-의 땅"을 의미하는 접미사이다. 라틴어의 -ia쯤에 해당. 더 거슬러 올라가면 다른 인도유럽어족 언어인 라틴어의 status, 영어의 stand, state 따위와 비슷한 어원을 가지고 있다.

 

지명이나 국명에 자주 붙는 페르시아어지만, 국명으로서는 '타지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만 온전한 페르시아어 이름이고 하야스탄(아르메니아)은 통째로 아르메니아어이며 나머지는 전부 혼성어입니다. 그나마 파키스탄은 스탄의 유래이자 구성 민족 중 하나인 발루치스탄의 이름이 페르시아계 언어지만, 나머지 중앙아시아의 국명은 전부 튀르크어이다.

 

그럼에도 스탄이 중앙아시아 서아시아에서 많이 쓰이는 이유는 이 지역이 오랫동안 페르시아 문화권이었기 때문이다. 고대에는 이 지역에 이란계 민족들이 주로 살았지만, 점차 튀르크계 유목민들이 유입되어서 완전히 튀르크화되었다. 그러나 중앙아시아 지역은 주류 민족이 튀르크계로 바뀐 이후에도 주변에서 가장 발달한 정주 문화권이었던 이란의 문화적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래서 근대 이전에는 페르시아어가 동아시아 한문, 유럽의 라틴어처럼 공용어이자 문화, 학술 언어로 널리 사용되었으며 현지 언어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 영향이 나라 이름에까지 남아서 오늘날의 -스탄 돌림자 국가들이 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튀르크계 국가라도 우즈베키스탄 남부, 키르기스스탄 남부처럼 타지크족들이 현재도 적지 않게 살아가고 있다. 그 외 투르크메니스탄에도 일부 페르시아인들이 거주하기도 하며, 투르크멘어의 일부 단어 및 어휘 등은 페르시아어하고도 비슷한데, 그만큼 튀르크계 사람들이 타지크 및 페르시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스탄stan이 붙은 나라 이름

아프카니스탄

'아프가니스탄(다리어·파슈토어: افغانستان)'이라는 국명은 아프가니스탄인을 구성하는 주요 민족인 '파슈툰인'을 의미하는 페르시아어 افغان‎ (afğān)과 '땅'을 의미하는 ـستان‎ (-stân)이 더해진 조어이다.

 

우즈베키스탄

 어원적으로는 튀르크어의 '우즈(Uz, '자신의')'와 '베크(Bek, '지도자·태수')', 페르시아어의 '스탄(Stan, '땅·나라')'이 합쳐진 표현이다. 이는 '자신들의 지도자를 세운 나라', 즉 다른 민족에게 지배받지 않는 독립된 나라임을 뜻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튀르크계 유목민족이었던 오구즈의 민족명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이라는 이름은 이 나라의 주 민족인 카자흐인에서 유래했다. 더 나아가면 고대 튀르크어 Qaz에서 카자흐라는 민족명이 나왔고 그것이 국가 이름이 된 것인데, Qaz에는 "방랑하다"라는 뜻이 있다고 한다. 전통적으로 유목민 생활을 했던 그들의 특성에서 이름이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페르시아어로 '~의 땅/나라'를 의미하는 -stan이 붙어 카자흐스탄이 되었다.

 

키르기스스탄

약칭 국호의 현행 표준 표기는 러시아어 표기법을 따라 '키르기스스탄'이다. 다만 국명이 다소 독특하기 때문에 키르기즈스탄, 키르키스스탄, 키르키즈스탄, 키르기스탄, 심지어는 키르기리스탄 등으로 와전되기도 한다. 키르기스어로는 '크르그스스탄(Кыргызстан [qɯrʁɯsˈstɑn])'이라고 한다. 민족명인 '크르그즈(Кыргыз, 또는 어말 마찰음이 무성음화된 크르그스)'는 40을 뜻하는 크르크(кырк)에 복수형 접사인 -ыз가 붙은 형태인데, 이는 튀르크조어에서 '40여 부족들'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그리고 여기에 페르시아어로 '~의 땅·나라'를 의미하는 '스탄(ستان‎, стан)'이 덧붙어 '크르그스스탄(키르기스스탄)'이 된 것이다.

 

타지키스탄

타지키스탄이라는 이름은 민족명인 타지크에 페르시아어 접미사 스탄(-의 땅)이 붙은 형태의 이름이다.

 

투르크메니스탄

 

 

반응형

댓글